온라인 마케팅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해야 하는 이유

감성충만 감성만 2022. 2. 22. 20:21
728x90
반응형

네이버 쇼핑라이브 

2020년 6월 

 

2019년 말에 코로나 

 

처음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경우 허가를 받고 채널을 오픈할 수 있었다. 

기준 등급이 파워 등급이었다. 

 

쇼핑라이브에 큰 뜻이 있던건 아니고 

네이버에서 시도하는 서비스이니 최초 신청을 하고 

라이브를 켜서 방송을 해봤다. 

 

처음에는 그냥 한번 켜봤는데 

사람이 하나둘 들어와서 뭐지? 하고 껐다. 

 

그다음에 다시 어느정도의 준비를 대충하고 라이브 방송을 해봤다 .

할인을 안해서 그런건지 구매가 하나도 안나고 

서비스 어떤거 없는지? 등등에 대한 부분의 댓글만 달리다보니 

이건 아닌가? 싶어서 접었다. 

 

 

당시만 해도 코로나가 끝나겠지? 라는 기대도 있고 

오프라인 공간이 있어서 

온라인에 대해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 코로나도 길어지고 공방을 닫고 

온라인에 올인하면서 쇼핑라이브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선 ! 돈이 들지 않는 다는 부분 그리고 쇼핑라이브 진행시 

노출 구좌가 많다는점 

쇼핑라이브라는 유입 경로가 생기고 

라이브 예고 페이지를 만들면

모바일 삼품 검색란에서 우리 상품이 배너로 최상단에 노출이됨 

그래서 품목 별로 예고 페이지를 만들어서 상단 배너를 노출하고 있음 

 

 

쇼핑라이브의 또 하나 장점! 

쇼핑검색 탭에서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건 ! 

구매 기록과 최신성이다 

얼마나 빠른 시간안에 얼만큼 많은 구매가 일어나느냐에 달렸다. 

그부분을 최고 효과 있게 진행 할 수 있는게 바로 쇼핑라이브 이다 

 

쇼핑라이브를 장기간 운영하게 되면 

미숙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응원해주는 분들이 생기게 된다. 

 

힘내라는 의미에서 구매를 해주시는 분들도 있고, 

이렇게 나를 오래 보고 구매해주시는 분들은 

조금의 실수가 있더라도 대체로 좋은 후기를 남겨주신다~ 

 

쇼핑검색에서 순위를 올리려고 가구매도 만들고 후기를 돈을 줘가면서 

작업하는 업체들도 있는데 

 

이렇게 바람직하게 데이터를 모은다면 얼마나 좋을가 

무엇보다 돈이 안든다 안해볼 이유가 없다. 

 

쇼핑라이브를 할때 주의 사항이 있다. 

프리즘을 욕심내서 쓸데 데이터가 느리면 랙이 상당히 심해진다. 

쇼핑라이브를 하면서 유튜브나 인스타 라이브도 같이 하고 싶을수 있다 

내가 그랬는데. 오디오가 겹쳐서 삐 소리가 나게 된다. 

그리고 같은 망을 써서 그런지 랙도 생기게 된다. 

 

프리즘을 써서 핸드폰이 아닌 카메라로 영상을 송출하는 방법도 있는데 

네이버 스튜디오에서 한번 해준적이 있다. 

 

정말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한다. 

 

남들이 하는거 볼땐 정말 별 준비 없이 쉽게 하는 느낌이었는데 

실제로 내가하면.. 상품 셋팅에서 음질 / 조명 체크 등등 

정말 많은 노력이 들어간다 

 

지금도 쇼핑라이브 켜보면 

화질이나 음질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영상들이 있을 수 있는데 

나름 정말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는걸 직접 해보니 알게 되었다. 

 

 

모두가 거쳐야할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나역시 많이 배우고 있다. 

 

지금.. 혹시 쇼핑몰이 잘 안된다 

매출이 안오른다 /  

 

비수기라 그렇지  / 코로나라 그렇지 탓을 하고 있다면. 

매체에 대한 고민을 해볼만하고 

쇼핑라이브가 정말 반전이 될수 있으니 많은 도전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